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019 중국연수

중국 복건성의 장묘개혁과 시진핑

<중국장묘산업연수> 중국 장례관련 법제도의 핵심

.

옛날이나 지금이나, 지구촌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장례와 관련된 문제점은 공통점이 많다. 인간의 마지막은 거의가 비슷한 모습이고 그 뒤처리 또한 거의 동일한 형태로 진행된다이에 따른 업무의 형태나 처리장소, 업무에 필요한 인력과 그 관리 등 등이 법과 규정이란 모습으로 시스템화되어 있는 것이다


다만 중국의 경우, 사회주의 국가답게 일률적인 통제가 강하고 이를 강제로 시행한다는 점이 특히 눈에 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금번 중국연수 메뉴얼에 반영하기로 하고 우선 간단히 언급해 보기로 한다.

 

우리가 탐방하고 교류를 진행할 대상은 '복건성장례협회'와 유수의 장묘기업 원만생명(圓瞞生命)’, ‘삼산능원(三山陵園)’ 등인데 이와 관련된 자료를 체크해본 결론은 먼저 소개한다.

.

'빈장복무(殡葬服务, 장례업무')의 정의

'빈()'이란 고인을 애도하는 의전 즉, '상례(喪禮)'를 뜻하고 '장()'이란 고인의 시신을 안장하는 행위다. '빈장복무(殡葬服务)'는 총체적으로 죽은 자를 안치(처리)하기 위해 제공되는 일체의 서비스 행위다.

 

'빈장개혁(殡葬改革, 장례개혁)'이란

장례의 전반적인 개념, 즉 장례에관한의식과 개념, 장례의 의전, 장례용품 등을 현대사회의 필요에 맞게 개혁하는 것. 구체적으로 말하면 화장을 적극 장려하고 매장을 금하며 구습을 타파하여 현대에 맞게 개혁하는 것을 말한다.

 

'빈장문화(殡葬文化)'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장례관습에 은연 중 전승되어온 일종의 '의미'이다. 여기에는 3가지 개념이 있는데 의식 형태, 운영 형태, 물리적 형태 등이다. 이를 다시 말하면 상례에 있어 허례심에 의한 종이돈, , 묘지 등 고정된 허례를 벗어 버리고 생명의 가치를 항구적으로 추구하여 이를 현대 사회에 반영하는 것, 이것이 즉 장례문화라 할 수 있다


대강 이렇게 정의가 내려져 있다.

이러한 정의에 의해 복건성 새로운 장례관리법이 2002년 탄생했는데 그때법을 공포한 성장(省長, 도지사)이 지금의 중국을 좌지우지하는 1인자 시진핑이다. 복건성 시절 17년 간의 시진핑에 관한 이야기는 따로 상세히 소개하기로 하고 우선 복건성 장례관리법의 요지를 소개하기로 한다

 

.

복건성 빈장 관리법 (장례관리법)


복건성장례관리법은 2002729일 제43차 복건성 인민정부 상무회의에서 통과, 공포되고 2002101일부터 시행된다.


2002812

 

복건성 성장(도지사) 시진핑

 

법률명: 복건성 인민정부령 제83

 


1(총칙)

*제1: 장례묘지 관리를 강화하고 장례묘지의 개혁을 촉진하며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 이들 조치는 국무원의 장례묘지의 관리에 관한 규칙 및 현장 실정에 따라 제정한다.

*제2: 이들 조치는 복건성의 행정구역내 장례업무 및 그 관리에 적용되는 것으로 한다.

*제3: 각 지역 시장,군수는 장례에 관한 지도력을 강화하여 화장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도시와 농촌의 건설계획 및 재정 확보 정책에 장례시설의 건설과 개보수 방침을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제4: ,군의 장례관리 부서는 장례관리의 일상업무를 담당한다. 국토, 공안, 산업 및 상업, 운수, 보건, 임업, 건설, 환경보존, 소수민족과 종교 등 부문은 각기 그 책임범위에 따라 장례묘지 관리에 협력하기로 한다. 각 기관, 사회조직, 기업, 주민회 및 기타 조직은 장례개혁의 지원을 수용하고 장례에 임하는 주민들을 지도하기로 한다.

 

이어서 제2장은 장례업무 관리, 3장은 징례시설 관리, 4장은 관련활동 및 장례용품 관리5장은 벌칙 등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법을 어길 경우의 벌칙이 엄한 편인데 화장해야 할 유골을 매장하는 경우, 유골을 묘지가 아닌 지역 또는 지정구역 외에 매장하는 경우에는  담당부서가 기한 내에 시정을 엄명하지 않으면 안된다시정명령을 거부하는 경우, 누구에게든지 강제집행이 가능하고 그 비용은 책임자가 부담하기로 한. 집행시에는 지방사무소 또는 주민센터 및 고인의 생전관리부서가 협력하기로 한다묘지 아닌 구역의 봉분 등이 세멘트 등 영구 자재로 조성된 경우, 군 사무소는 그것을 시정하도록 명령하지 않으면 안 될 뿐 아니라 시정명령을 거부하는 경우 강제집행이 가능하다.

.

.

또 제25조에 가서는 장례묘지 시설이 무허가로 조성되었을 경우, 군 이상의 사무소는 조성된 봉분들과 주변 땅을 폐쇄하고 묘주에게는 이전 직장으로의 복직을 명령하고 위법으로 인한 소득을 전액 몰수하는 동시에 그 금액의 3배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등으로 매우 엄격한 규정 일색이다. 최근 청명절을 맞이한 복건성 일부 산악지역의 화려한 봉분을강제로 폐쇄하는 장면이라든지, 매장을 진행하고있는 현장에 관리들이 나타나 강제로 저지시키는 기사들이 모두 정당한 법의 집행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

그렇다고 전통적으로 실해돼 온 장례의식마저 강제적으로 간소화시킬수 있을지, 최근 자료에 의하면 문화혁명으로 파괴된 전통장례문화를 되살리려는 움직임과 함께 차츰 품위있게 정형화되어 가는 모습을 발견할 수있다.  전통과 개혁의 충돌, 매장과 화장의 갈등, 봉안당과 수목장 및 해양장의 등장, 빈부 격차에 의한  묘지 형태의 다양화, 외래문물과의 교류에 의한 영향 등 복잡한 상황이 혼재된 중국의 장례문화산업은 이래저래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