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코로나19 이후 보건의료 분야 AI 활용 촉진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코로나19로 되짚어보는 AI의 현재와 미래’ 보고

역학조사 및 의심자 관리 AI 활용 효과
‘감염자 확인 및 진단’ 분야에서도 활용
비대면 진료 ‘원격의료’ 문제 본격 부상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로 대변되는 비대면, 비접촉 생활의 일상화는 산업 전반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이 가운데 보건의료 분야는 인공지능(AI)의 활용이 두드러져 앞으로 AI 활용이 보편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인공지능, 코로나19를 만나다: 코로나19로 되짚어보는 AI의 현재와 미래’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AI 활용 필요성에 대해서는 그간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코로나19라는 긴급재난 상황 속에서 AI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보건 의료 분야에서는 이미 상당 수준의 AI 기술을 코로나19 과정에서 선보였다고 소개했다.  첨부문서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 분야의 주요 AI 활용 사례로는 ‘역학조사 및 의심자 관리’를 위해 중국 상하이시는 AI음성비서로 코로나19 의심자를 파악, 분류했고, 중국 메그비사는 AI기반 안면인식 및 체온감지 시스템을 베이징과 상하이역에 설치 운영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성남시가 네이버 클로버 AI음성봇으로 코로나 감염 의심자 감시에 나섰고, 전주시는 한컴 AI체크25를 이용해 자가격리자 관리에 활용했으며, KT는 코로나19 확산 예측 연구에 AI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감염자 확인 및 진단’을 위해 중국 인퍼비전과 알리바바 산하 연구기관인 달마원은 흉부 CT판독 AI검진시스템을 보급했으며, 국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뷰노와 JLK인스팩션은 흉부 X레이 영상 판독시스템을 대구시 등 주요 의료기관에 제공, 활용토록 했다.

 

이와 함께 ‘치료제 백신 개발’과 관련해서는 구글 딥마인드, 알파폴드가 AI 시스템으로 코로나 단백질 구조 예측 결과를 제약업체에 제공했고, IBM 슈퍼컴 서밋은 약물재창출 연구로 치료제 후보 선별에 나섰으며, 디어젠은 AI 딥러닝 기반 예측 알고리즘으로 HIV치료제 등 코로나 후보물질을 제시했고, 아론티어는 AI 기반 신약개발 통합 플랫폼 개발 연구에 착수했다.

 

이와 더불어 AI 기술은 보건 의료 분야에서 유행병의 ‘조기 경보’ 역할을 수행했다. 이와 관련 캐나다 스타트업 블루닷(BlueDot)은 AI를 활용하여 WHO보다 9일 먼저 전염병 확대 경고를 하였고 우한에서 방콕, 서울, 대만 등으로의 전염병 확산을 예측해 발표했다.

 

또 15분마다 인터넷에서 질병 관련 뉴스, 정부 발표문, 의료 전문 홈페이지 게시물, 보고서 등을 수집, 분석하는 알고리즘으로 65개 언어를 이해할 수 있게 했으며 150여 개 질병 정보를 수집하여 하루에만 10만 개 문서를 검토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환자 진단 및 선별’ 단계에서 AI의 안면인식, 음성인식, 판독 기술의 성과도 확인됐다. 중국 안면인식 AI 기업인 메그비(Megvii)는 중국 주요 공공장소에 AI 온도 측정 시스템을 설치해 1초에 최대 15명까지의 체온을 비대면으로 측정할 수 있는 AI 자율시스템을 구현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비접촉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감염병 확산 차단과 의료진 및 의료기관 보호 차원에서 국내에서 원격의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됨에 따라 향후 원격의료 확대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전면적 도입 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내다봤다.

 

원격 의료는 환자와 의사간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의료진 간의 원격 협진, 원격 수술, 병원 간 데이터 공유, 사용자 의료기록 기반의 맞춤형 치료방법 제공, 개인화된 건강 데이터로 생활형 건강관리, 효율적 의료 서비스 제공 등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광저우시의 의료진은 가오저우시 인민병원의 심장 수술을 협진한 사례가 있으며, 400Km이상의 거리에서 실시간 소통과 3D 프린팅으로 심장모형 출력, VR(가상현실) 드로잉(Drawing)으로 수술 집도, AR(증강현실) 글래스(Glass) 등을 활용해 증상 진단 및 환자 치료에 나섰다.

 

원격의료는 스마트기술의 발전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의사·환자간 비대면 진료의 불가능, 원격처방 및 의약품 배달 불가능 등 적지 않은 규제로 인해 발전이 더딘 영역으로 남아 있으나 이번 코로나19 영향으로 의료 사각지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외에도 중국 상하이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의심환자에게 질문하여 답변에 따라 자가격리 또는 검역소를 안내하는 AI 음성비서를 활용해 200여명의 의심환자를 기준으로 2~3시간 걸리는 조사관의 업무를 5분 만에 처리했고, 중국 허난성 장저우의 병원은 알리바바에서 개발된 AI 판독 기술을 활용해 코로나 의심환자 흉부 CT를 20초 이내에 96% 정확도로 분석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도 폐 질환으로 진행된 환자의 X-ray 영상을 AI가 3초 이내로 판독하여 중증 환자를 신속하게 분류할 수 있는 뷰노(VUNO)의 의료영상 판독 AI를 홍천군 보건소, 대구시 일부 병원에서 활용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코로나19를 통해 현장에서 확인된 안면인식, 음성인식, 영상판독 등의 AI 기술들은 의료 분야 이외 산업에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면서 “보건 의료 분야는 코로나19 이전에도 AI 적용 가능성이 높게 평가된 분야이고, 코로나19를 통해 AI의 활용성과가 직접 드러남으로써 향후 AI 활용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췌 : 한의신문]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