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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일본 상조산업의 출발과 발전, 고객만족 마인드

책자 '상조전성시대격동의현장', 상세내용 인기

가입회원 670만 명으로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우리 상조산업의 공식적인 기록에 의하면 1982년 이웃 일본의 상조를 벤치마킹하여 부산에서 최초로 설립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면 상조산업의 원조 일본에서는 어떻게 시작되고 발전되고 있을까... 상조책자 10년의 공백을 깨고 금번 출간된 '상조전성시대격동의현장' 에는 이런 내용이 간결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또 일본상조산업의 선두주자이며  주식시장에 상장된 상조그룹  '메모리드'의 출범과  비전,그리고 현황도 파악할 수있어  상조사업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고 있어 판매성적도 좋다. 

 

 

이하 책자 내용을 간단히 소개한다.

 

상조산업 개요 

 

일본국민들 중에도 상조업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가진 소비자도 있고 반대의 인식을 가진 소비자도 당연히 혼재하고 있다. 장례시장의 50% 정도의 점유율을 가진 일본 상조산업의 특징은 상조보증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의 경우 막 정착할 단계에 진입한 데 반해 일본의 경우 「전일본관혼장제호조협회(全日本冠婚葬祭互助協會)」란 조직을 중심으로 안정된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상조협회의 눈에 띄는 활동은 자체적으로 수익사업을 실시하면서 재정적 신뢰의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상조업체에 대한 연수교육의 실시와 사회공헌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상조의 시작


종전 후 잿더미가 된 '요코스카'에서는 물자가 부족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의 결혼식을 입을 신부 의상 한 벌도 마련할 수가 없었다. 이웃들이 조금씩 갹출하여 1벌의 신부 의상을 구입, 그 신부 의상을 지역 신부들이 소중하게 착용하여 예식을 올렸다. 적은 돈이라도 상부상조의 정신으로 서로 돕고 힘을 합치면 훌륭한 결혼식이나 장례식을 거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한 것이 관혼장제호조회의 기원이다. "한 사람은 만인을 위하여, 만인은 한 사람을 위하여" 라는 생각이 전후 어려운 사람들의 공감을 불렀던 것이다. 

 

상조그룹 메모리드 


메모리드그룹이 장례분야에 크게 발전을 이룬 분기점은 2001년 4월 「장례혁명」을 사시(社是)로 내걸고 서비스의 혁신을 이룬 시점이다. 장례식에서 서비스, 시설, 요금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장례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장례혁명」을 발표해 큰 반향을 일으켰고 특허청에 상표 등록된 장의혁명(葬儀革命, 등록 제4469504호)은 유족들의 공감을 크게 얻어 현재의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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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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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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