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산업이 미래 가치를 인정받고 공익 방송국까지 투자에 참여하는 등 본 궤도에 오르고있다. 반려동물 장례산업을 선도하는 21그램이 한국투자파트너스와 SBS로부터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GS리테일, 와디즈파트너스로부터 20억 원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받은 지 1년 만에 후속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지금까지 누적 투자금액은 65억 원이다.
신규 투자자로 나선 한국투자파트너스와 SBS는 21그램의 기존 플랫폼 사업에서 반려동물 장례서비스 직영사업으로의 전환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반려동물 장례식장 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속에서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6월 장례 건수가 지난해 11월 대비 350% 이상 성장했고, 월 매출 역시 300% 이상 늘었다. 올해 연말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장례 건수와 월 매출이 500% 이상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1그램은 전국 반려동물 장례식장 사업주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장례 예약관리를 위해 'e-동물장례예약관리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동물장례협회와 함께 'e-동물장례정보포털'을 통해 국내 반려동물 장례산업과 문화의 활성화를 돕고 있다.
21그램은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내년까지 수도권 지역에서 이후에는 전국으로 직영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례식장 사업주와 상생을 위해 통합 콜센터 구축과 장례용품을 비롯한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MRO) 영역으로 확장한다.
장례 데이터를 기반한 오픈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사업을 통해 보험과 말소 등 장례산업의 전 영역에서 장례식장을 연결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사업자로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