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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이벤트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우수축제 백서’ 발간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회장 차 정현)는 24일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발전을 기리는 ‘2015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백서’(이하 축제백서)를 발간했다. 발간된 축제백서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부문별로 선정한 우수 축제를 하나로 모아 국내 최초로 만든 우수축제 백서다. 축제백서는 부문별 우수 축제를 중심으로 축제 소개 및 축제에 관한 제안서, 실행계획서, 평가 결과 보고 등 상세한 정보 외에도 축제 전문가들의 생생한 인터뷰와 노하우를 함께 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축제백서는 직접 축제 현장에서 함께 일하는 축제 관계자들의 자부심과 성과,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담겨 있어 축제백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총 896페이지(전체 칼라) 분량을 자랑하는 이번 축제백서는 제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축제 관계자들이 관련 중요 자료를 제공하는 등 협력을 아끼지 않아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알찬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이에 축제 담당 공무원과 축제 관련 전문가들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축제백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문화관광축제인 글로벌육성축제 및 대표, 최우수, 우수, 유망 축제들이 다수 수록돼 눈길을 끌고 있다. 수록된 축제로는 ‘보령머드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김제지평선축제’, ‘이천쌀문화축제’ ‘동래읍성역사축제’, ‘목포항구축제’, ‘부안마실축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축제’ ‘서울동화축제’,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 ‘예천세계활축제’, ‘완주와일드푸드축제’, ‘강진청자축제’, ‘정남진장흥물축제’, ‘철원 화강 다슬기축제’, ‘해운대모래축제’, ‘강남패션페스티벌’, ‘보성다향대축제’, ‘서귀포국제감귤박람회’, ‘태안모항항수산물(해삼)축제’,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등이 있다. 한편 백서를 발간한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회장 차 정현)는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산·학·연 분야별 축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간단체이다.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는 지난 2013년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을 개최해 매년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지닌 축제에 상을 수여하고 있다. (구매문의 02-949-6979 / http://awar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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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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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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