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4℃
  • 구름조금강릉 10.5℃
  • 구름많음서울 7.9℃
  • 구름많음대전 7.7℃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11.2℃
  • 구름많음광주 10.6℃
  • 흐림부산 11.9℃
  • 맑음고창 11.4℃
  • 구름많음제주 13.8℃
  • 흐림강화 7.8℃
  • 흐림보은 6.3℃
  • 구름조금금산 8.5℃
  • 구름많음강진군 11.7℃
  • 구름많음경주시 11.6℃
  • 흐림거제 12.3℃
기상청 제공

지구촌장례문화

장례난민시대 “화장장, 장례식장 상세 가이드”

[일본] IT를 중시하는 장례기업 "Urban Funes"의 비전

.

사망률 증가와 시설의 부족으로 인한 장례 줄서기 현상을 극명하게 표현한 '장례난민(葬禮難民)'이란 키워드가 앞으로 주요 이슈로 등장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일본에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시스템의 하나로 "화장장, 장례식장 가이드"란 웹사이트가 7월 4일 공개된다고 한다. 이 웹사이트 이용자는 일본전국의 화장장 장례식장의 이용(공석) 상황을 검색해 볼 수 있다. 사용료와 수용인원 외, 관내의 시설 현황도 화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견학 신청도 가능하다. 나아가 장례비용과 위치, 견적 및 행사를 담당한 업체와 담당자까지 알 수 있다. "심플"이나 "상세 "등 다양한 키워드로부터 장례의 실례를 검색할 수 있고, 사진 등으로 확인후 실제로 그 장례를 담당한 장례업체나 담당자에게 개별적으로 문의할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7월 5일과 6일 요코하마에서 개최되는 "Funeral Business Fair 2016"에서 Web사이트의 기능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


.

이 웹사이트를 개발한 기업은 "葬儀社アーバンフューネス(Urban Funes)"란 장례업체로 일본 전국 상위 50개 장례업체 중 수도권에서 5년 연속 연간성장률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장례서비스에 IT와의 연계를 중요시하고 있는 장례회사다. 회사의 업무의 특징을 모든 비용 명세를 계약 전에 제시, 직원이 안정된 품질을 제공, 주요 행사 외 사전사후 일체 무료지원,살아 온 일생과 인격 등을 기초한 고인다움을 조문객들에게 전달 등으로 홍보하고 있다. 젊은 CEO "나카가와 다카유키(中川貴之)"는 원래 웨딩업체를 운영하다가 방향을 바꾸어 장례업계에 투신한 후 독특한 마인드로 지금의 '아반휴네스'를 일류 장례회사로 성장시켰다. 회사명이 뜻하는 것처럼 도시지역에서의 장례업을 성장시키는 비결이 무엇인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의 인터뷰 내용은 우리 업계에 도전이 될 것으로 보고 소개하기로 한다.


1. 어반휴네스코퍼레이션 장례서비스의 특색이 있다면?

"100명이면 100가지 임종"을 컨셉트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장례 방식과는 다른 "그사람다움"을 소중히 여기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어떤 생각으로 개개인에 맞춘 장례서비스를 시작하였나요?

20대 후반 친구 아버지 장례식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고인을 직접적으로 모르는 분들이 많이 참석합니다. 당시 나도 친구의 아버지와 직접 연관은 없었습니다.  그쪽 일을 모른 채 참석하여 합장의 예를 갖추면서 의문과 허전함을 느끼고 "그사람다움"이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종교 의식이 희미해진 현대에서는 단지 의식·의례의 의미로만 진행된 장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중요한 것은 남은 사람이 정말 성의를 다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조문객 모두가 고인을 추억하고 그 사람의 인생을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조문객 누구나가 고인의 일생을 돌아보면서 합장할 수 있는 장례를 실현해 보자고 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3. 장례업 이전에는 무슨 사업을 했는지요?

이전에는 웨딩업에 종사하고 있었습니다. 웨딩업와 장례업는 인생의 이벤트라는 면에서는 닮은 부분이 있습니다. 결혼식은 의식·의례의 틀을 넘어 그날을 있게한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것이라면 장례식에서는 남은사람의 마음을 표현하는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웨딩사업의 경험을 지금 장례사업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4. 그런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겠군요?

사업초기는, "어떤 장례식에 하고 싶습니까?" 고객에게 물어보아도, 되돌아오는 대답이 거의 없었습니다. 장례에 대한 생각을 들려주고 싶었는데 거의가 말이 없어집니다. 장례식은 장례업체가 준비할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므로 자신들이 특별히 무언가를 하겠다는 의도는 전혀 머릿속에 없는 것이지요.


5.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그사람다움'을 표현하는 서비스를 실천했는지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소중한 사람의 갑작스러운 임종에 장례의 형식을 생각할 계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책임감을 가지고 고갱의 마음을 형상화해 보자는 생각에 웨딩에 '서프라이즈'란 것이 있는 것처럼 장례에도 준비했습니다.


6. 어떤 방법으로 서프라이즈를 실천했는지요?

음악을 틀거나 고인과 간련된 것들을 장식했습니다. 상담차 유족의 집에서 나누는 대화속에서 여러가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영정사진을 결정하기 위해 앨범을 보면서 유족의 이야기를 듣는다든지 유가족들이 고인을 어떻게 추억하고 있는가 하면서 구상하는 것이죠, 거절이 예상되어 사전에 제안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각오하고 실행했습니다.


7. 인상에 남는 에피소드라면?

가족 대신 우리가 각오를 가지고 형상화하겠다고 결정한 계기가 된 일이 있습니다.

남편이 숨지고 사모님과 장례를 미리 의논하는 가운데 남편의 취미였던 수묵화를 장식하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30점 이상의 수묵화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2~3점으로 제단옆에 장식같은 이미지를 주려했는데 수묵화가 상상 이상으로 수가 많았습니다. 완성도 높은 수묵화와 함께 고인의 뜻도 전달받았습니다.

수묵화를 받고 부부가 장례식에 정말 요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했습니다. 거기서 생각한 것이 "개인전"이었습니다. 작품을 전시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기쁨을 느끼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대기실 공간을 개인전 공간으로 정리하고 준비를 했습니다. 장례날, 그 개인전을 본 부인은 울음을 터뜨리며 기뻐했고, 후일 자신들의 꿈이 이루어졌다는 야이기를 해 주었습니다. 생전에 남편과 "언젠가 작품을 장식하여 모두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우리가 원하는 장례식은 이것이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은 틀림이 없다고 확신했습니다. 장례식에서 꿈을 펼칠 수 있다는 사실에 스스로도 놀란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8. 대표님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장례방식은 어떤 것인가요?

고인의 그 친지들의 인생을 전달하고 고인의 일생을 돌아볼 수있는 공간과 시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장례식은 단순한 이벤트가 아니므로 불경을 올리는 등의 관습도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장례 방식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현대인들의 만족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기존 장례에 부가하고자 합니다. 그것이 죽은 사람의 인생을 제대로 돌아보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9. 장례식이 단순한 이벤트가 되지 않기 위해서 의식하고 있는 것은?

"그사람다움"을 장례식에 도입하더라도 장례식은 사람의 운명을 다루는 의식·의례인 것에 변함은 없습니다. 종교와 지역의 관습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종교나 관습은 사람들의 마음의 불안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일은 물리적인 것보다 "마음"을 아끼지 않으면 안 되는 일입니다. 장례식은 의식·의례의 의미를 갖기 때문에 종교 의례가 제대로 수행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10. 향후의 장례방식으로 새로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장례를 장례회사에서 가족들에게 돌려주고 싶습니다. 장례식은 고인의 가족이나 주위의 분을 위한 것입니다. 원래는 우리 장례회사가 아니라 가족과 주위분들이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창기에는 기존 관례를 깨뜨리려는 생각에 서프라이즈라고 하는 수법을 취하고 있었습니다만, 현재는 우리끼리 하는 서프라이즈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었고 고인을 위해 무언가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는 경향이 많아져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은 권유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습니다. 우린 어디까지나 그 심부름을 하고 있습니다.


11. 스스로 만드는 장례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겠는지?

보통은 장례업체 사람이 사회를 보지만 장남이 사회를 보면 어떠겠느냐고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생화제단장식을 꽃집과 함께 디자인을 한 적도 있었습니다. 스스로 장례식을 구상하고 프로듀싱 하는 것을 지원하고 싶습니다. 장례식은 힘듭니다. 하지만 힘들기 때문에 자신들의 손으로 구상하여 장례식을 치렀을 때는 잘 보내 드렸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 지원을 우리가 하고 싶습니다.



배너

포토뉴스


[칼럼] 노년기 감정관리 -변성식 소장
감정 변화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는 보다 풍요롭고 품위 있는 노년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나이 듦에 따라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감정의 변화를 초래하여 평온해야 할 시기에 많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노년의 시기는 생활환경이 변화하거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스트레스 등의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감정의 통제력 약화, 또는 상실되어 고통스러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시기로, 노년의 감정 관리는 부정적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나이 듦에 따른 감정의 변화는 첫째, 신체적 변화에 기인한다. 호르몬 수준의 변화, 뇌 활동의 변화 등 생리적인 요인들이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사회적인 변화로 가족 구성원의 변화, 친구 관계의 변화, 사회적 지위의 변화로 인한 고립의 심화, 외로움 등으로 감정적 안정에 영향을 준다. 셋째, 노년 시기에 접하게 되는 가족 구성원의 사망, 건강 문제, 친구와의 이별 등 인생의 다양한 사건 발생으로 감정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노쇠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건강 문제가 더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