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아름다운 세상

“나의 마지막 호흡이 당신에게 닿기를”

- 나눔장례지원 봉사자의 현장 수기

작은 병풍이 세워지고 조립식 탁자 위에 나무 제기가 정렬하고 그 위로 곶감과 황태포, 대추, 사과, 약과가 놓아지는데 단 몇 분도 걸리지 않았다. 승화원 1번 유족 대기실 모니터에는 ‘고인 박 00 님의 화장이 진행중’이라는 문구가 흐르고 있었다. 향로에서 가느다란 연기가 피어올랐다.  무연고 장례지원 봉사단체 나눔과나눔 박진옥 사무국장님은 내게 추도사를 읽어달라고 부탁했다. 당황하느라 뭐라 대답도 하기 전에 식은 시작되었다. 향년 58세. 몇 주에 무연고 사망자가 나온 고시원에서 얼마 안 되어 또 한 분이 고인이 되셨다.

“고독사라는 말은 옳지 않은 표현입니다. 감성적인 그 단어로는 사회의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고립사라는 표현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사무국장님의 말은 지금의 상황의 시작과 결과 그대로 함축하고 있었다. 개인이 경제적으로 추락하는 순간 가족 외에는 그 어떤 안전장치도 제공하지 않는 이 나라에서 가족이 없고 돈이 없는 사람은 철저하게 고립된다. 고독은 가을에 코트깃을 올릴 때나 어울릴 단어이다.
사람 人. 혼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어서, 서는 것조차 쉽지 않아서 사람 人은 그렇게 생겼다.
그 모든 연이 끊긴 사람을 혼자서라도 서서 노력하라고 하는 사회.
인간이 아닌 사이코패스로 살라는 말인가. 혼자서 설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저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서서히 무너질 뿐이다.
.

.
“58세시면 평균 수명보다 20년 일찍 가신 겁니다. 많은 분들이 누리실 삶을 다 못 누리고 가십니다.”

60이후의 삶을 잉여로 취급하는 대한민국이지만 엄연히 그들의 삶과 경험은 그 자체로 사회의 자산이다. 다만 사회가 그것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을 뿐이다. 당장 눈에 보이는 이익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능성이 풍부한 젊은이의 시간은 악착같이 착취하면서 노인의 시간은 삭제해 간다. 사람은 자원이 되고 인간관계는 자산이다. 모든 게 경제적 가치로 계산되는 세상의 반대편에서 실패한 사람들과 대책 없이 나이든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게 제거된다. 창문도 없는 쪽방에서, 고시원에서, 여관방과 반지하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조용히 사라진다. 누군가는 당뇨에 쇼크로, 누군가는 무더위에 탈수와 심장마비로, 알콜중독에 균형을 잃고 쓰러져 뇌진탕으로, 그리고 자살로 자신의 흔적을 지워버린다.

한때 나도 그들을 실패자라고 생각하고 다 자기 팔자니 책임이니 뭐 그런 말로 외면했다. 그들 앞에 서게 되니 그들이 어쩌다 그렇게 되었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그들도 나처럼 사랑하는 여인이 있었을 것이다. 그들도 자신과 똑닮은 자식이 있었을 것이다. 희망이 있고 의욕이 넘치고 꿈과 생기로 가득 찬 순간도 있었을 것이다. 한 순간 삐끗한다. 그제야 깨닫는다. 따뜻하고 다정한 줄 알았던 세상이 두 번째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그저 나락으로 미끄러질 뿐이다. 잠깐 뭔가 다시 될 것 같지만 가속이 붙은 추락을 다시 끌어올리지 못한다. 추락을 술이 돕는다. 24시간 티비와 피시방, 인스턴트 음식과 편의점 도시락이 추락의 반주가 된다.
.
.
“돈보다 더 소중한 게 있어. 사람들이 그걸 몰라.”

여승은 처음 본 내게 다른 거 하나 묻지 않고 그 말을 했다. 그걸 알았을 때는 너무 늦었어요…낮선 풍경에서 아무 말도 못하는 나를 그녀의 초연한 눈빛이 준엄히 꾸짖는다. 추도사는 고인의 그 어떤 정보도 담고 있지 않았다. 공허하고 추상적일 수밖에 없는 그 글을 메마른 장작 같은 목소리로 읽어 내렸다. 부끄럽게 물러난 그 자리에 스님이 무릎을 꿇고 단정하게 앉았다. 젊고 순진무구한 목소리를 가진 스님의 입에서 믿을 수 없이 깊고 서러운 염불이 흘러나왔다. 우리 말 무상계가 목탁 소리를 타고 유족대기실 밖 로비까지 울렸다.

어리석음 무명으로 말미암아 선악행위 하게 되고 행위로써
인식작용 생겨나며 인식으로 이름형상 생겨나고 이름형상
말미암아 여섯 가지 감관들이 여섯 감관 말미암아 감촉들이
감촉으로 말미암아 느낌들이 느낌으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욕망들이 애욕으로 말미암아 갖고 싶은 마음들이 갖고 싶어
함으로써 존재함을 존재함이 태어남을 태어남이 늙고 죽음
근심걱정 슬픔들을 만드나니 그러므로 무명이란 어리석음
사라지면 행위절로 없어지고 행위역시 사라지면 인식작용
없어지고 인식작용 사라지면 이름형상 없어지며 명과색이
사라지면 여섯 감관 없어지고 여섯 감관 사라지면 감촉들이
없어지며 감촉들이 사라지면 느낌들이 없어지고
느낌들이 사라지면 애욕심이 없어지고 애욕심이 사라지면
갖고 싶음 없어지고 갖고 싶음 사라지면 존재함이 없어지고
존재함이 사라지면 태어남이 없어지며 태어남이 사라지면
늙고 죽음 모든 슬픔 근심걱정 없어지네…

고인의 유골은 분골되지 않은 채로 함에 봉인되었다. 앞으로 10년 동안 무연고 사망자 전용 봉안당(무연고 추모의집)에 봉안된다. 분골하지 않는 이유는 그 안에 가족이 다시 찾아오면 그때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점점 이렇게 가시는 분이 늘고 있는 걸 뚜렷이 느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올 여름에는 장례봉사에 함께 하시는 분들도 계속 늘고 계세요.” 

외로운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모이기 시작한다. 그들의 마지막 호흡 덕택이다. 나의 마지막 호흡도 그렇게 쓰이면 좋을 것이다.   (이 글은 8월 29일 고 박광흠 님의 장례식에 참석하신 자원봉사자 문현덕 님이 쓰신 글입니다)  

[출처  : 나눔과 나눔 (http://goodnanum.or.kr)] 
나눔과나눔은 모든 사람이 존엄하게 생을 마감할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사회적 장례지원, 시민교육 및 캠페인, 정책제안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게재를 허락해 주신 박진옥 사무국장님과 문현덕 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