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2017년도 장례박람회 소식, AFE, FBF, ENDEX

<세계는지금> '신선한 도전' '장례문화의 계승과 재구축'

금년에도 우리와 밀접하고 친근한 아시아 지역의 장례문화와 장례산업 박람회가 여러 곳에서 개최될 예정인데  개최 일시가 가까운 행사 2곳을 먼저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고 가장 주목할 만한 대형 이벤트인 'ENDEX2017'과 본지의 2017년도 해외장례문화견학 행사에 대해서는 다음 기사로 소개하고자 한다.


홍콩 AFE(Asia Funeral and Cemetery Expo & Conference) 5월 16일 ~ 18일


우리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행사를 살펴보면 5월 16일부터 3일간 홍콩에서 개최되는 AFE(아시아장례묘지 박람회및 컨퍼런스)지난 10년간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순조롭게 준비되고 있는 것 같다. 전시물품은 우리가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될 서구적인 요소의 상품이 대강이 될 것 같은데, 핵심은 3일간 계속되는 컨퍼런스의 내용과 강사진들이라고 여겨지는데, 홍콩 주관사와 미국 협력 기관인 NFDA가 주축을 이룬 가운데 중국, 미국, 호주, 대만, ,홍콩 등의 강사에 이어 말레이지아, 베트남, 아일랜드 등 새로 진입한 국가가 눈에 띈다. 주제는 장례문화의 핵심 사항이 거의 반영되어 중국 광동지역과 말레이지아의 현황소개(중국,말레이), 엠바밍(아일랜드), 자연장(대만), 풍수(홍콩), 개성화 장례문화(호주,미국) 웰다잉(미국), 소비자마케팅(미국), 비즈니스마케팅(미국,중국) 등의 주제가 공개되었다.




컨퍼런스의 핵심은 기조연설을 맡은 중국 복수원 CEO 왕지셍의 연설인데 주제는 "Think Fresh ! Way Forward the Funeral & Cemetery Industry"로 되어 있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중국의 대표적인 장묘기업 "복수원"이 금번에도 박람회 행사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예년처럼 첫날 저녁 국제친선디너가 있고 행사 후 신청자들에 한해 말레이지아로 시설견학 투어를 실시할 예정이다.


요코하마 FBF2017(Funeral Business Fair2017)  6월 26일 ~27일


‘장례의례문화의 계승과 재구축‘이란 주제로 장례서비스와 엔딩서포트 종합전시회 및 심포지움을 내용으로 는 일본장례람회가 6월 26일부터 2일간 요코하마 파시피코 전시홀에서 개최된다. 2015년까지 일본의 유일한 장례박람회로 입지를 굳힌 FBF(Funeral Business Fair)가 금년도에 들어 21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종합유니콤 주식회사’와 ‘월간퓨너럴비즈니스’가 주최하는 박람회는 20년의 연륜을 거치는 동안 장례업계에 넓은 인프라를 증명하듯 후원 기관들은 일반사단법인 전일본상조협회(一般社団法人 全日本冠婚葬祭互助協会), 전 일본 장례업 협동 조합 연합회(全日本葬祭業協同組合連合会), 일반사단법인 전국영구차협회(一般社団法人 全国霊柩自動車協会), 전국석제품협동조합(全国石製品協同組合), 전일본종교용구협동조합(全日本宗教用具協同組合) 등인데 이를 보면 행사의 성격을 대변해 주고 있다. 관람객들도 95% 이상 업계 임직원들로 일본 전국 각 지역에서 참관하는 유니폼 차림의 종사자들을 많이 목격할 수 있다. 행사의 취지와 목적 등은 회사가 공표한 안내문을 참고로 소개하기로 한다.



1996년 장례업계의 경영정보지 "월간 Funeral Business"를 창간함과 동시에 장례업계 유일의 종합전시회로서 제1회 "Funeral Business Fair"를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장례의 규모,·형식의 변화와 소비자의 가치관의 다양화에 따라 장례업계가 변천하면서 "월간 Funeral Business"와 "Funeral Business Fair"는 일관된 자세로 업계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장례 사업자를 위하여 유력한 지침이 되는 정보제공에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삶의 종말기에 임하는 ‘Life Ending Stage'의 ‘Total Suport’가 요구되는 가운데 21회째를 맞는 올해는 전회에 이어 장례서비스를 비롯하여 영구차· 묘지석재, 제단 등 제례업계를 대표하는 6개 단체가 후원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대량사망사회를 맞아 장례업계 전반에 걸쳐 의례문화의 소중함을 새롭게 전달함과 동시에 영역을 초월한 연대와 협력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국면에 돌입한 장례 및 제례업계를 향한 "퓨너럴비즈니스페어 2017"은 장례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장례서비스를 주축으로 한 ‘라이프 엔딩 스테이지’를 지원하는 전시회로서 관련업계의 여러분이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1년에 1번 장례서비스기업의 경영자·스태프와 출전기업이 모여 "사람과 기업과 정보를 연결하는 본 전시회의 기획 취지를 이해하셔서 꼭 출품이나 참석해 주시기를 안내 드립니다.


도쿄 ENDEX2017(Life Ending Industry EXPO 2017)  8월 23일 ~25일


또 하나 ENDEX2017(Life Ending Industry EXPO 2017)은 8월23일부터 3일간 도쿄 빅사이트 홀에서 개최될 예정인데 규모면이나 내용면에서 매우 큰 박람회라고 할 수 있다. 6월의 요코하마 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거의 전부가 다시 참가하며 묘지석재박람회가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어서 장묘업체와 종사자 모두가 기대해도 좋을 이벤트다.  주관사는 전시전문기업 “TSO인터네셔널”인데 특기할 사항은 동일한 박람회가 11월 8일부터 3일간 국제전시장 '인텍스오사카'에서 개최된다.



오사카에는 장례기업 고에키샤(公益社)와 상조그룹 베루코(Bellco)본부, 기타 우량 묘지석재기업도 다수 포진하고 있고 또 일본 서쪽지역(關西)에서 최초로 대규모 장례박람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해당 지역 업체들이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한다. 본지는 5월 홍콩, 6월 요코하마 박람회의 전반적인 정보와 자료를 독자들에게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며, 아울러 본지의 해외장례문화견학 행사에 관해 다음 기사에서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