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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인가 국내 모 대형 상조회사 대표가홈쇼핑 광고를 하면서 “죽음을 가지고 장사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적이 있다. 인간존중의 숭고한 의미에서 내놓은 케치프레이즈이겠지만 지금은 어쩔 수없이 장례를 최저가로 대량 판매하는 현상이 일본에서 먼저 현실화되고 있다. 원래는 좋은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겠다는 ‘비즈니스 첼린지’로 출발했지만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의 요구가 맞아 떨어지면서 본격 상업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는 실태를 일본의 미디어에서 발췌 소개한다.
인터넷으로 장례식을 의뢰할 수 있는 정액 장례식 "심플장례"나 “제례나 법회에 스님을 수배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민레비’[(みんれび/ 본사 : 도쿄도 시나가와 구, (東京都品川区) 대표 이사 : 아시 자와 마사하루(芦沢雅治)는 일본 최대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 “Yahoo! 쇼핑“에 출점하고 ‘심플장례’의 상담 창구를 8월 3 일 (목)부터 개설했다. “Yahoo! 쇼핑“에 장례관련 용역서비스를 취급하는 사업자가 입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Yahoo!쇼핑"에서는 관혼장제에 사용하는 물품 등의 출품이 그동안에도 있었지만 장례에 관련된 역무서비스의 출품에 대해서는 과거 유례가 없다. 이것은 미래 장례서비스의 판로 확대를 예상하고 일단 상담 창구를 마련하여 많은 이용자와 다양한 점포를 포용하는 의미에서 "Yahoo!쇼핑"에 점포와 창구를 마련하므로서 "심플장례"의 인식을 확대해 가겠다는 취지다. 또 'Yahoo!쇼핑점' 오픈을 계기로 ‘심플장례’에서는 사상 최저의 신플랜 『심플직장(直葬』보급을 전개하고 있는데 “Yahoo!쇼핑점” 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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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가 장례식 『심플장례식』은 인터넷을 통한 신청에 의해 정가의 장례식을 전국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최근 가족과 친한 사람만으로 장례를 치르고 싶은데 비용은 싸면서 서비스 좋은 장례를 치르고 싶다는 등 최대한 비용을 줄이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화장식(火葬式) 14.8만엔(150만원 정도) 1일장(一日葬) 27.8만엔(300만원 정도), 가족장(家族葬) 39.8만 엔(400만원정도) 등 소규모의 장례식에서 통상의 장례식까지를 패키지화하고 공정 회계로 제공하고 있다. 장례업자, 장례식장은 전국(일본)에 약 7,000개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실제 가동률이 낮은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 전국 7000개소 이상의 제휴 장례업체의 유휴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장례업체의 가동률 상승과 함께 장례비용을 최저로 제공하는 것을 실행하고 있다. 2013년 8월에 운영을 시작하여 2016년도 연간 수주 건수는 전년 대비 150%로 신장을 계속하고 있다.
'심플직장(Simple 直葬)'
신플랜 『심플직장』은 ‘민레비’가 운영하는 정액 장례식 "심플장례식" 가운데 최저치(세금 포함 133,000엔)의 플랜이다. 장례를 치르지 않고 화장 전에 화장로 앞에서 작별을 고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직장(直葬)' 또는 '화장식(火葬式)'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근년 화제가 되고 있다. ‘민레비’에서도 고객으로부터의 문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직장을 원하는 소리가 많아지고 있다. 경제적 문제, 무연고 장례, 종교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관 등 다양한 현대적인 사정이 배경에 있다. 또 아파트 등 집합 주택과 도시부의 작은 주택에서는 자택에 안치할 수 없다는 문제도 있다. ‘심플직장’은 고인의 안치를 장례업체가 진행하고 염습이나 영정사진, 작별용 꽃다발도 생략한 가장 단순한 플랜이다. 직장에서는 안치후 화장 전에 10분정도의 작별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관례적인 서비스 세팅에 대해서는 희망하는 옵션을 추가, 혹은 별도의 플랜을 뽑아 주는 것으로, 보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서비스 배경과 향후 전망
일본 국민생활센터에 따르면 장례에 관한 상담은 2013년도에 729건, 2014년도에 724건 보고되고 있으며, 장례관련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그 내용은 가격불만 상담이 20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설명부족, 불성실한 견적 등이 손꼽힌다. ‘심플장례‘에서는 장례서비스 내용에 무엇이 포함되는지를 명시한 패키지로 하는 것으로, 흔하게 노출되는 추가 비용(참석자 수 증가에 따른 인원·장소의 연장시간 등)의 걱정도 없다. '절대 필요한 것=필요 최저한'으로 짠 심플한 플랜을 준비하되 필요 시 옵션을 추가 가능한 구조로 구성됐다. 현재 "심플장례"의 전국 인지도는 여전히 낮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회원과 여러종류의 매장을 갖춘 “Yahoo!쇼핑”에 출품하는 것으로 인지도 향상 및 상담의 문턱을 낮추면서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이 납득할 만한 도움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