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부양대상에서 유력 소비자로 급부상

<세계는지금>시니어 비즈니스, 어디까지 와 있나?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시니어 비즈니스로 불리는 고령 친화 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800만 명에 이르는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 세대는 수적으로 많을 뿐 아니라 과거의 고령자 계층과는 달리 경제력도 어느 정도 갖췄다. 한편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제품과 서비스 등 비즈니스 주요 대상이 고령 세대로 옮겨가는 '시니어 시프트(Senior Shift)'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령자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데다 과거와 달리 구매력을 갖춘 시니어 층이 급격히 늘고 있어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베이비붐 세대(1955년생~1963년생) 은퇴가 가속하면서 내수(內需) 시장의 주요 고객이 장년층과 노년층으로 확대되고,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실버산업'으로 불리는 고령친화 시장이 금융업을 제외하고도 2012년 27조4000억원에서 2020년엔 72조8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타산지석이 될 수 있는 이웃 일본을 비롯한 미국, 유럽의 시니어 비즈니스의 동향을 살펴 보기로 한다.


[일 본]  생활 속 편리성 추구


일본의 대형 유통업체 이온(AEON)이 2013년 도쿄 가사이점을 대대적으로 고친 'GG몰'을 열면서 내건 광고 문구다. 55세 이상 소비자를 주 고객으로 삼은 이 매장은 가격표가 쉽게 보이도록 일반 매장보다 확대했고,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갖췄다. GG는 '그랜드 제너레이션(Grand Generation·위대한 세대)'의 약자. 이온은 GG 세대를 가리켜 "세계 역사상 가장 부유하고, 활동적이고, 건강하고 장수하는 은퇴 세대"라며 집중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새로운 소비층을 공략하는 기업들은 '노인 전용' 상품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비자의 불편을 돕는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화장품 제조사 카오(KAO)는 아이섀도 내부에 돋보기를 부착하거나, 손이 건조한 노인들이 제품을 잘 집을 수 있게 화장품 케이스 겉면을 우둘투둘하게 디자인했다.


[유럽,미국] 현실적인 불편 해소에 초점


한국보다 앞서 고령 사회에 진입한 선진국의 기업들도 다양한 분야에서 시니어 비즈니스를 개발하면서 시장을 개척 중이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고령 사회 진입과 시니어 비즈니스의 기회’ 보고서는 “선진국 기업의 시니어 비즈니스는 ‘노인 전용’을 전면에 부각시키기보다는 고령층의 현실적인 불편을 해소하는 방식의 제품·서비스를 고령층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미국 시카고에 매더라이프웨이즈가 설립한 ‘모어댄어카페’는 카페와 캠퍼스, 공동체 기능을 하나로 합친 공간이다. 하루 평균 150~300명이 방문하는 이곳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곳을 넘어 친구들과의 놀이 공간, 학교, 레스토랑 기능을 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시니어의 아지트’로 불린다. 이곳의 커피 가격은 1달러가 채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식사도 5~8달러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된다. 또한 음식, 건강, 여행 및 컴퓨터 활용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다. 주말에는 시니어뿐 아니라 그들의 자녀, 손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한다.



.

시니어 카페로 실버타운 운영 시너지 효과


모어댄어카페의 목적은 단순히 시니어로부터 얻는 수익이 아니다. 매더라이프웨이즈는 마케팅과 리서치 기능을 수행하는 연구소와 고급 실버타운을 운영하고 있다. 카페와 실버타운 이용자들의 생활행태는 연구소의 조사, 연구대상이고 그 결과는 고스란히 다시 카페와 실버타운 이용자에게 적용되는 방식으로 활용된다. 잠재고객인 지역 고령층과 그 자녀들로부터 좋은 이미지를 얻는 홍보효과도 있다.

미국의 글로벌 금융사인 웰스파고는 시니어 고객 전용 회원제 프로그램인 ‘엘더 케어 프로그램(Elder Care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시니어고객이 독립적인 생활과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65세 이상 고객 중 관리자산 35만~100만 달러 이상의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병원 예약, 간병인 관리 등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식사·심부름·집수리 등의 생활서비스, 라이프 플랜 설정까지 지원한다. KB 경영연구소는 “시니어 고객의 가족들까지 고객으로 확대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고객 충성도 강화 및 은행의 대외이미지 제고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실리콘밸리에서도 스타트업들이 시니어를 겨냥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스타트업 이벨로(Evelo)의 경우 고령층이 자전거 페달 돌리기에 부담을 느낀다는 점에 착안, 50세 이상을 주요 고객층으로 설정해 지난해 400만 달러 수준의 매출을 올렸다. 은퇴한 시니어 홈케어 서비스에 주목한 엔보이(Envoy)도 반려동물 산책, 장보기, 설거지 등 가정 방문 서비스로 인기를 끌어 현재 미국 주요 대도시에 서비스망을 확보하고 있다. 이 밖에 고령층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금융사기가 의심되는 특정 단체로의 출금을 막는 직불카드도 등장했고, 소형 주택을 찾아주는 등의 서비스도 주요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의 주요 스타트업들은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고령화에 맞춰 관련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이 아닌 IT 기술을 접목한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보고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IT 기기 사용에 능숙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과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미국의 베이비부머는 1946~1965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적극적인 소비성향을 보이며 ‘테크노 부머’라고 불릴 정도로 IT에 익숙하다는 점이 과거 장년·노년층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실제 미국 베이비부머 가운데 33%는 1주일에 20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며, 30%는 온라인으로 쇼핑을 즐긴다. 마켓워치는 “과거와 달리 지금의 베이비부머는 신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주지 않고 자신이 쓰려는 경향이 강하다”며 “실리콘밸리가 실버산업에 혁신을 불러올 시장 파괴자로 떠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

[유럽]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속속 등장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유럽에서도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독일 기업인 바이오준(Biozoon)은 시니어 맞춤 영양식을 3D 프린터로 만든다. 딱딱한 음식을 소화하기 쉽지 않은 고령층이 대상이다. 3D프린터에 내장된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사용자의 영양 상태, 체중 등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음식을 제조한다. 음식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시니어에게 적합한 식감의 음식을 만들 수 있어 치아·소화기능 저하 등으로 먹는 즐거움을 포기했던 고령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럽연합(EU)의 3D프린터 관련 프로젝트인 퍼포먼스(PERFORMANCE·Personalised Food using RapidManufacturing for the Nutrition of elderly Consumers)에서 300만 유로의 펀딩을 받아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 유럽 5개국, 14개 식품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니어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


.

프랑스에서는 로봇 개발에 대한 관심이 크다. 로봇 스타트업인 블루프로그 로보틱스가 만든 반려 로봇 ‘버디(Buddy)’는 간단한 퀴즈 내고 맞추기, 이야기 읽어주기, 음악 선곡해 틀어주기, 스크램블 하기 등이 가능하다. 아직은 시험 단계로 1000유로 정도의 가격으로 상용화 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서 이미 선 주문이 끝난 상태다. 프랑스의 또 다른 시니어케어 로봇 ‘나오’는 이미 자국과 벨기에·네덜란드 등지의 양로원에서 사용 중이다. 2006년 프랑스 알데바란이 개발한 나오의 가격은 약 1만5000유로로 신문 읽기와 간단화 대화 정도가 가능하다.

이탈리아에서는 ‘시니어 생필앱(생활 필수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다. 복약 시간 알림 앱인 필박시(Pillboxie)와 ‘필리마인더(Phill Reminder)’, 건강상태를 기록하는 ‘통증일기’, 스마트폰 아이콘 크기를 키워주는 ‘빅 런처(Big Launcher)’가 대표적이다. 2016년 효과 없는 과장광고로 밝혀졌지만, 한때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훈련 게임으로 알려진 ‘루모시티(lumosity)’에 노년층 사용자가 급증하기도 했다.


질환별 의료관광 패키지 개발도


오스트리아에서는 고령화의 영향으로 전기자전거 시장이 급성장했다. 출퇴근족과 기업 수요와 함께 고령층 자전거족을 일컫는 ‘실버서퍼’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다. 오스트리아 교통혁신기술부에 따르면 전기자전거 이용자의 74%가 45세 이상의 중장년 및 고령층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오래 주행하기 힘든 일반 자전거 대신 전기자전거를 애용한다.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력과 편의성 중시 성향, 환경에 대한 높은 인식도 자전거 업계가 이들을 주목하는 이유다.


유통·관광 등 기존 산업군에서도 시니어 친화성을 앞세워 거대 소비층이자 노년으로 진입한 베이비부머인 ‘그레이 달러(grey dollar)’ 세대를 공략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독일 유통업체 카이저 수퍼마켓은 매장의 복도를 넓히고, 시니어를 위해 진열대 위에 돋보기를 설치하는 등 시니어 친화적 전략으로 호평을 받았다. 프랑스 시니어 전문 인터넷 여행사인 바캉스블루는 프랑스 은퇴기금과 협력해 은퇴 고령층 전문 여행사로 시작했으나 점차 적용 가족세대가 넓어지면서 최근에는 3세대 가족이 함께 떠날 수 있는 여행상품을 선보여 60~70세 고령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 의료관광 전문 여행사 발비탈은 고령층에게 자주 생기는 류마티즘, 호흡기 질환 등 질환별 의료관광 패키지를 개발하고 있다.




배너

포토뉴스


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발행인 칼럼

더보기
[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해외 CEO 칼럼 &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