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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 “하브루타 확산과 강사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 다할 것”

(하늘문화신문) 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가 지난 6월 10일 강남 모처에서 첫 모임을 갖고 하브루타 확산과 그에 필요한 강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서울, 광명, 수원, 양주 등 주로 수도권 지역 거주 강사들 중심으로 모인 이번 첫 모임에서 하브루타 강사들은 수많은 정체불명의 하브루타 강사들의 질적 문제를 지적하고 네트워크 내 하브루타 강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강사들은 매월 스터디 모임을 갖고, 강사들 간의 정보 교류와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논의하고 강의 스킬과 자기만의 강의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했다. 자기 고유의 콘텐츠를 갖고 있는 강사들은 클래스를 만들어서 강사들을 상대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탈무드원전연구가인 김정완 대표가 탈무드 피르케이 아보스 반을 7월 첫 주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7월 13~14일에는 전주에서 1박 2일 강사 워크샵 및 연수를 하기로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에 대한 브랜딩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다. 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의 브랜딩이 원활히 진행되려면 강사들 간의 협력 팀웍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 김정완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에 대한 끊임없는 정보 발산을 위해 SNS 등 다양한 확산 채널의 확보와 강사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매우 긴요함을 강조했다. 강사 네트워크 안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정보들을 강사와 관련 있는 지인들이나 그룹, 또는 커뮤니티에 발산함으로써 하브루타를 더욱 광범위하게 알릴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전략들을 논의했다.

김정완 대표는 “하브루타를 대한민국의 문화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식과 경험을 풍부하게 갖춘 하브루타 강사들이 활동을 많이 해야 한다”며 “하브루타강사네트워크는 이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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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교만큼 중요한 죽음준비 -김영심 웰다잉전문강사 임신 10달동안 태명에서부터 음식, 음악, 독서, 태담, 동화, 영어와 수학으로 학습태교까지 하고 있다. 태어날 아기를 위해 정성스럽게 최선을 다해 태아교육을 하고 있다. 탄생만큼 중요한 죽음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보건소나 노인대학 강의시 죽음준비를 하고 계신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죽음준비 다 해놓았어요.”라고 대답을 하시는 분이 계신다. 어떻게 하셨느냐?고 물으니 윤달이 있어서 수의를 해 놓았고 영정사진도 찍었다고 하신다. 결국 수의와 영정사진만이 죽음준비를 대신하고 있다. 죽음준비 강의 후에 ‘내가 죽는다는 것은 생각을 안 해봤는데 죽는다고 생각하니 서글프다’ ‘죽음에 대해 막연히 두려웠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나니 오히려 편안해지네요.’ ‘사는동안 잘살고 죽음도 잘 받아 들여야겠어요.’ ‘확 깨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집에 가서 자식들하고 나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이런 강의 처음 들었어요’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어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하고 있다. 처음에는 학장님이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죽음 이야기는 하지 마세요’라며 못을 박으며 ‘신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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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상조단체 상조협회 이야기
조직이란 소속된 구성원들의 친목과 함께 공동 발전을 위한 네트워크란 점이 핵심 존재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상조산업계도 2021년을 기점으로 비영리 공인 단체를 가지게 되었다. 비록전국적인 단일조직은 아니지만 어쨋든 공식 '사단법인'이란 점에서 의미있는 발전이다. 한국상조산업협회는 설립 허가를 받은 후 박헌준 회장 이름으로 “공식적인 허가 단체로 거듭난 협회는 회원사와 더불어 장례문화발전과 상조업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기자는 관련 기사에서 경험에서 우러나는 희망사항을 곁들였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상조산업의 문제점은 원래의 본향이었던 상부상조, 아름다운 품앗이의 핵심, 장례문화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의례서비스의 근본을 떠나 소위 결합상품 내지는 의례와 거리가 먼 라이프서비스로 주업태를 변경시켜 가며 이윤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상조고객의 대부분이 미래 장례를 목적으로 가입한 것이라면 상조산업 발전과 장례문화 발전이 동일한 의미를 가져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24일자로 공정위의 허가를 받은 '사단법인 한국상조산업협회'가 설립목적으로 명시한 "상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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